컨텐츠상세보기

결국엔, 콘텐츠 - 어느 예능 PD의 K콘텐츠 도전기 (커버이미지)
결국엔, 콘텐츠 - 어느 예능 PD의 K콘텐츠 도전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고찬수 (지은이) 
  • 출판사좋은습관연구소 
  • 출판일2021-06-07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 콘텐츠 제작의 총 책임자인 PD의 역할이 궁금한 분
2) 과거 10년부터 최근까지 방송사 콘텐츠 기획의 뒷얘기를 알고 싶은 분
3) 최근 각 방송사에서 히트하고 있는 예능 방송의 성공 요인들을 알고 싶은 분
4) K콘텐츠 신드롬이 있기까지, 어떤 시도와 어떤 실패가 있었는지 알고 싶은 분
5) 히트 콘텐츠를 위해 평소 어떤 준비를 탄탄히 해야 하는지 알고 싶은 분

이 방송들이 성공한 진짜 이유는?

<연예가 중계> <토요일 전원 출발> <슈퍼TV 일요일은 즐거워><한국이 보인다> <보고 싶다, 친구야> <사랑의 리퀘스트> <선녀가 필요해> <사랑과 전쟁> <미스 트롯> <미스터 트롯> <스타킹> <슈퍼스타K> 〈AI 음악프로젝트, 다시 한번> <삼시 세끼> <알쓸 신잡> <싱어게인> 〈자이언트 펭TV〉 <아이돌 인턴 왕> 〈전설의 무대, 아카이브 K〉 〈온라인 탑골 공원〉 〈아이돌 스타 육상 선수권대회〉 〈아이돌 특집, 사랑과 전쟁〉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대탈출〉 〈아이콘택트〉 〈킹덤〉 〈스위트홈〉 〈MAMA〉 〈프린스의 왕자〉 〈VR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우리 결혼했어요〉 〈놀면 뭐하니?〉

전국 노래 자랑에서부터 인공 지능까지

작가 고찬수PD는 최근까지 <전국노래자랑>을 연출하며 MZ세대와의 연결 고리를 찾던 PD였다. 그러면서 동시에 인공 지능을 활용한 방송 콘텐츠 개발에 대한 책을 쓰기도 했다. 그는 28년 차 PD지만, 언제나 뉴 미디어를 지향하고 있는 가장 트렌디한 PD다.

결국 되는 방송은 반 발짝 앞선 결과

너무 앞서나가도, 반대로 너무 뒤처져도 안되는 게 대중의 눈높이다. 작가는 자신이 너무 앞서 나가 실패한 사례들을 언급하며, 트렌드를 쫓되 반 발짝만 앞서 나갈 것을 주문한다. 뉴미디어 시대, 모든 걸 다 바꿔야 할 것 같은 압박을 받지만, 결국엔 반 발짝 앞선 콘텐츠라는 것!

10분의 영상을 위해서는 10시간의 촬영 클립이 필요

좋은 콘텐츠가 되기 위해선 삼박자가 절묘하게 맞아야 한다. 서로 간의 신뢰가 없다면 결코 좋은 콘텐츠가 나오지 않는다. 스태프의 프로 정신과 출연자의 태도 그리고 이를 하나로 규합해 내는 제작자의 역할에서 히트 콘텐츠가 탄생한다.

내가 만든 K콘텐츠, 전 세계인이 즐긴다

일반인들이 나와 경연을 벌이고 우승 후보를 가리는 오디션 프로그램, 사적인 공간을 카메라가 관찰하는 관찰 예능. 이 모두가 온 세계가 열광적으로 소비하는 방송 포맷이다. 지금도 전 세계인이 공감하는 콘텐츠 포맷은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저자소개

1968년 대전 출생으로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 후, 1995년 KBS 예능국에 프로듀서로 입사했다. 예능PD로서 '연예가중계', '토요일 전원출발', '슈퍼TV, 일요일은 즐거워',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시트콤 '선녀가 필요해' 등 다양한 작품을 연출하였고, 미래 미디어 전문가로서 ‘MCN 사업팀장’을 역임하며 KBS 웹드라마 프로젝트와 KBS MCN ‘Yettie Studio’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20년에는 제34대 한국PD연합회장으로 전국의 방송 프로듀서들을 대표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결국엔 콘텐츠』(좋은습관연구소, 2021), 『인공지능 콘텐츠 혁명』(한빛미디어, 2018), 『스마트TV혁명』(21세기북스, 2011), 『쇼피디의 미래방송 이야기』(오즈출판사, 2008)가 있으며, 공저 『플랫폼을 말하다』, 『PD, Who&How』, 『PD가 말하는 PD』에도 참여했다.

목차

1. 낯선 만남을 즐기기

2. 공상과 트렌드의 만남

3. 의외성을 찾고 관찰하는 태도

4. 준비된 사람에게만 오는 기회

5. 콘텐츠 만들기는 기록을 남기는 일

6. 편집은 영상으로 글을 쓰는 일

7. 잘되는 콘텐츠의 비밀

8. 좋은 스태프의 힘

9. 세상에 없던 캐릭터 만들기

10. K콘텐츠 포맷 수출하기

11. 출연자 섭외가 제작의 핵심

12. 임기응변 또한 좋은 콘텐츠

13. 처음 본 그림에 대한 본능

14. 세계 시장을 읽는 눈

15. 과감하게 정리하는 용기

16. 확신을 가지고 설득하기

17. 키워드 하나로 차별점 만들기

18. '처음'이라는 새로운 시도

19. 가상 세계관과 '부캐'

20. 결국엔, 콘텐츠



한줄 서평